생활 정보/일상

헌혈앱 '레드커넥트'의 소개와 혈액검사 결과 확인하기

은빛 달님 2022. 2. 16. 16:30
반응형

오늘의 포스팅은 헌혈 앱이라고 불리는 '레드커넥트' 어플리케이션에 관한 것이다. 필자는 두 달에 한 번씩 전혈 헌혈에 참여하는데, 꼭 혈액을 기부하는 것만이 아니고 혈압도 체크하고 혈액검사 결과를 받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좋은 점이 있다. 이 혈액검사 결과는 우편으로 받아볼 수도 있지만 레드커넥트 앱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휴대폰으로도 확인이 가능하다. 그래서 오늘은 이 레드커넥트를 소개해볼까 한다.

 

 

레드커넥트란?

 

레드커넥트는 헌혈자들을 위한 앱으로 SK텔레콤과 대한적십자사가 같이 만들었다고 한다. 위에서 언급한 혈액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것 외에도 원하는 센터에서의 헌혈 예약과 방문이 필요없는 전자문진, 나의 총 헌혈 횟수와 다음 헌혈 가능일, 채혈한 혈액이 어디로 갔는지, 혈액 보유 현황, 헌혈에 관한 뉴스나 공지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아래의 기능 소개에서 이용 방법들을 소개한다.

 

 

레드커넥트의 기능

 

1. 나의 총 헌혈 횟수와 다음 헌혈 가능일 확인

 

레드커넥트를 실행하고 나의 정보가 연결되어있다면 첫 화면에 나오는 정보이다. 총 헌혈 횟수와 어떤 종류의 헌혈을 했는지, 다음 헌혈 가능일은 언제인지 확인해준다. 배지 갯수는 다회헌혈자들에게 주는 상장같은 것으로 큰 의미는 없다. 다만, 어떤 종류의 헌혈이건 30회 이상, 50회 이상, 100회 이상 등 특정 횟수 이상 헌혈에 참여하면 적십자사에서 실제로 유공장과 기념품을 제공한다.

 

 

2. 헌혈 예약과 휴대폰으로 하는 전자문진

 

 

레드커넥트 앱을 실행 후 아래쪽에 예약을 누르고 원하는 센터를 고르면 위와 같이 원하는 날짜와 시간을 예약할 수 있다.

 

또한 첫 화면 아래쪽에 전자문진 하러가기를 누르고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전자문진에도 참여할 수 있다. 레드커넥트로 전자문진에 참여할 경우 헌혈 센터에서 전자문진 없이 바로 헌혈 상담에 들어갈 수 있는 편리함이 있다. 헌혈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전자문진에 참여하면 좋다.

 

 

3. 혈액 보유 현황 확인

현재 혈액형 별 혈액 보유 현황과 오늘 헌혈에 참여한 사람의 수를 확인할 수 있다. 금일의 경우 전체 5일분 미만으로 '관심' 단계라고 한다. 헌혈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만든 기능이다.

 

4. 내가 헌혈한 혈액의 전달 상황과 혈액 검사 결과 확인

 

전자문진 위에 혈액 전달 부분을 누르면 내가 헌혈한 혈액이 어디로 전달되었고 검사가 어떻게 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넘어간 화면에서 나의 혈액검사 결과 보러가기를 누르면...

 

나의 혈액이 헌혈에 적합한 상태인지 검사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곧 나의 혈액 건강과도 연결되므로 헌혈을 하고 건강 상태까지 체크할 수 있어 일석이조!

 

 

그 밖에도 헌혈에 관한 잡다한 이야기들을 볼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자주쓰는 기능은 아니라서 따로 소개하지는 않는다. 레드커넥트를 통해 좀 더 스마트하게 헌혈에 참여해보는 것은 어떨까? 우리의 혈액 보유량이 '관심' 단계를 벗어날 수 있도록 많이 참여해주셨으면 좋겠다.

반응형